Unity 0516_ ProBuilder & Tool Shading

2024. 5. 16. 14:54Unity

ProBuilder

Shift : Extrude

Shift + R 

Inspector에서 Open ProBuilder를 누르면 ProBuilder 창이 생성된다

 

Edit Shape으로 수정 가능

ProBuilder에서 만든 모든 물체는 따로 Collider를 넣어주지 않아도 된다

 

선택하는 종류에 따라 옵션이 바뀐다 ( Vertex / Edge의 옵션)

Insert Edge Loop >>  Blender에서 Ctrl + R로 하는 것

Fill Hole / Bevel >> Blender와 같다

 

파랑색 >> 선택 관련된 옵션 (어떻게 선택할 것인가)

 

수치를 입력하고 

 

New Poly Shape : 내가 원하는 모양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다

 

Planer : plane >> 2D기반

Box : 3D 기반


Tool Shading

High - Middle - Low 모두 Depth / Opacue / Terrain 다 체크 해준다

 

Lit : 빛의 영향을 받는다 (흰색이 섞여져서 보임)

UnLit : 빛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(만화,카툰)

 

 

Save Asset을 눌러야 저장이 된다

 

Shader 우클릭을 해서 Meterial을 만들면 Shader가 Meterial로 뽑혀진다

 

만들어놓은 Meterial을 Render에 넣어주고 Layer Mask를 Everything으로 바꿔주면 모든 물체가 빨강색으로 변한다

 

노드생성 : Space 바

 

CellShaing  = 코딩에서 public float 와 같은 역할

 

Round : 반올림

Multiply : 곱한 것

Divide : 나누기

x값-Max값 = 사용할 수 있는 색상의 수

 


Outline 만들기

Normal Vector : 물체 Normal방향의 Vector 값

World 를 Object로 변경해준다 (Object 기준이기 때문에)

 

>> 지난번 접시 outline을 만들때 하나 더 복제해서 사이즈를 키운 것과 같은 효과를 노드로 만드는 것

 

물체가 두개(몸체,꼭지)이기 때문에 Meterial도 두개를 넣어준다

 

Thickness 값으로 사이즈 조절을 하면 된다

 

Both로 변경해주어야 앞뒷면이 다 나오고 Alpha Clipping도 체크해주어야 한다

 

= 이것이 앞면이냐

우리는 뒷면이 보여야 하기 때문에 False를 1로 변경해준다

 

저장하고 Meterial에 Outline을 추가해주면 된다

 

Outline이 찢어지는 현상 해결

>> Normal을 Calculate로 /  Smoothing Angle을 180으로 >> Apply

선이 부드러워진 것을 볼 수 있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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